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소비자 심리학에 대한 주요 분야에 대해 알아보기
    심리학 2023. 4. 4. 21:32

    소비자 심리학에 대한 주요 분야에 대해 알아보자.

    우선 소비자 심리학은 개인이 구매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 어떻게 결정을 내리는지에 대한 연구이다.
    이것은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감정적, 행동적 요인에 초점을 맞춘 심리학의 한 분야라고 할 수 있다.
    소비자심리학은 소비자들이 왜 특정한 구매결정을 내리고 어떤 요소들이 그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들에게 중요한 연구분야라고 할 수 있다.
    소비자심리를 이해하는 것은 기업이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전략을 개발하고 고객의 욕구를 더 잘 충족시키는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많은 다양한 요소들이 있으며, 소비자 심리연구는 광범위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소비자 심리학의 주요 연구분야는 다음과 같다.

    주요 분야

    인식 : 인식은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인식하고 해석하는 방식을 말한다.
    소비자심리학 연구는 기업이 소비자가 제품을 어떻게 인식하고 어떤 요소가 소비자의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관심 : 관심은 소비자가 다른 자극에 관심을 할당하는 방식을 말한다. 소비자심리조사는 기업이 소비자의 관심을

    사로잡고 제품 또는 서비스의 주요이 점을 전달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식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기억 : 기억은 소비자가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고 호출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소비자 심리학 연구는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의 최우선사항으로 유지하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동기 : 동기부여는 소비자들이 구매를 하게 만드는 요인들을 말한다. 소비자심리학 연구는 기업이 대상고객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무엇이며 구매결정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감정 : 감정이란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느끼는 방식을 말한다.

    소비자 심리조사는 기업이 소비자의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감정적 요인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태도 : 태도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전반적인 평가를 말한다.

    소비자 심리학연구는 기업이 소비자가 제품에 대한 태도를 형성하는 방법과 그러한 태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신념 : 신념은제품이나 서비스의 속성과 이 점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말한다.
    소비자심리학 연구는 기업들이 소비자들이 그들의 제품에 대한 믿음을 형성하는 방법과 그 믿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성격 : 성격은 소비자의지 속적인특성, 특성 및 행동을 말한다. 소비자심리학연구는 기업이 성격

    요인이 소비자의 구매결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사회적 영향력 : 사회적 영향력은 다른 사람들이 소비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방법을 말한다.
    소비자심리학연구는 기업이사회적요인이 소비자의 구매결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룹역학 : 그룹역학은 개인이 그룹환경에서 서로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말한다. 소비자 심리학연구는

    기업이 그룹역학이 소비자의 구매결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문화 : 문화는 특정집단이나 사회의 공유된 믿음, 가치, 관습, 그리고 행동을 말한다. 소비자심리학연구는

    기업이 문화적 요인이 소비자의 구매결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인구통계 : 인구통계학은 소비자의 연령, 성별, 소득, 교육 및 기타 인구통계학적 요인을 나타낸다.
    소비자심리학 연구는 기업이인구통계학적요인이 소비자의 구매결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라이프스타일 : 라이프스타일은 소비자의 습관, 행동, 활동을 말한다.

    소비자심리학 연구는 기업이 라이프스타일요인이 소비자의 구매결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의사결정 : 의사결정은 소비자가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을 저울질하고 최종구매결정을 내리는 과정을 말한다.
    소비자심리조사는 기업이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와 구매를 장려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전략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설득력 및 영향력 : 설득과 영향력은 소비자가 구매를 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을 말한다.
    소비자심리조사는 기업이 광고, 제품배치 및 광고와 같은 소비자를 설득하고 영향을 미치는

    가장 효과적인 전략을 식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브랜딩:브랜딩은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고유한 정체성을 만들 고유지하는 방식을 말한다.

    이처럼 소비자심리학에 대한 연구분야는 광범위한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 많은 요소들을 한 번에 다 알아갈 수 없는 노릇이라 서서히 하나하나씩 알아가는 것이 좋을듯하다.

    소비자 심리학에 관한 책들

    로버트시알디니의 "설득의 심리학"
    장보드리야르의 "신화와 구조"
    파코언더힐의 "쇼핑의 과학"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